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가이드/LINUX 취약점 점검

[U-72(하)] 5. 로그 관리 > 5.2 정책에 따른 시스템 로깅 설정

JITSU 2025. 5. 6. 09:11

작업 환경

  • VMware Workstation Pro (17.6.2 ver)
  • Server 
    • Rocky_Linux(8.10 ver) : NAT
U-72 (하) 5. 로그 관리 > 5.2 정책에 따른 시스템 로깅 설정
취약점 개요
점검 내용 내부 정책에 따른 시스템 로깅 설정 적용 여부 점검
점검 목적 보안 사고 발생 시 원인 파악 및 각종 침해 사실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함
 보안 위협 로깅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원인 규명이 어려우며, 법적 대응을 위한 충분한 증거로 사용할 수 없음
판단 기준

양호 : 로그 기록 정책이 정책에 따라 설정되어 수립되어 있으며 보안정책에 따라 로그를 남기고 있을 경우
취약 : 로그 기록 정책 미수립 또는 정책에 따라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, 보안정책에 따라 로그를 남기고 있지 않을 경우
참고 감사 설정이 너무 높으면 보안 로그에 불필요한 항목이 많이 기록되므로 매우 중요한 항목과 혼동할 수 있으며
시스템 성능에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법적 요구 사항과 조직의 정책에 따라
필요한 로그를 남기도록 설정하여야 함

 
 

LINUX

  • Step 1) vi 편집기를 이용하여 “/etc/syslog.conf” 파일 열기
    • vi /etc/syslog.conf
    • ※ CentOS 6.x 이상 버전의 로그파일명: rsyslog.conf
  • Step 2) 아래와 같이 수정 또는, 신규 삽입
    • cat /etc/mail/access
*.info;mail.none;authpriv.none;cron.none   	/var/log/messages
 authpriv.*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	/var/log/secure
 mail.*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	/var/log/maillog
 cron.*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/var/log/cron
 *.aler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dev/console
 *.emerg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*

 

  • Step 3) 위와 같이 설정 후 SYSLOG 데몬 재시작
    • ps –ef | grep syslogd
    • kill -HUP [PID]

참고

📌 syslog.conf 파일 형식

구분 왼쪽 필드 오른쪽 필드
형식 A.B C
예시 mail.debug;cron.crit;auth.info /var/log/syslog.log
설명 A서비스 데몬의 B 로그레벨 이상 C 형식으로 로그를 남김

 

[오른쪽필드의 로그 형식 종류]

  • /var/log/syslog.log → 해당 파일에 로그를 기록
  • dev/console → 모니터 화면과 같은 지정된 콘솔로 메시지 출력
  • user → 지정된 사용자의 화면에 메시지 출력
  • * →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 모든 사용자의 화면에 메시지 출력
  • @192.168.0.1 → 지정된 호스트로 로그 전송

 

📌 서비스 데몬의 종류

서비스 데몬 종류
메시지 설명
auth 로그인 등의 인증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메시지 (예: 로그인 시도)
authpriv 개인 인증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메시지 (예: sudo, su 등)
cron cron, at 등 작업 스케줄 데몬에서 발생한 메시지
daemon 일반 데몬 서비스 (예: telnet, ftpd 등)에서 발생한 메시지
kern 커널에서 발생한 메시지 (예: 시스템 콜 오류, 하드웨어 알림 등)
lpr 프린터 관련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메시지
mail 메일 시스템 (예: postfix, sendmail 등)에서 발생한 메시지
news 유즈넷 뉴스 관련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메시지
syslog syslog 시스템 자체에서 발생한 메시지 (자기 자신 포함)
user 일반 사용자 프로세스에서 발생한 메시지
uucp 유닉스 간 통신 관련 메시지 (UUCP – 파일 전송 프로토콜)
local0 관리자가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지 채널 (local1~local7도 존재)

 
 

📌 메시지 우선 순위

메시지 우선 순위
등급 메시지(Level) 설명
4 (높음) Emergency (emerg) 매우 위험한 상황 – 시스템 전체 사용 불가 수준
3 Alert (alert) 즉시 조치가 필요한 상황
2 Critical (crit) 심각한 오류 – 하드웨어 또는 핵심 서비스 오류
1 Error (err) 일반적인 에러 발생
0 Warning (warning) 경고 – 주의가 필요한 상황
-1 Notice (notice) 정상 동작이지만 주목할만한 정보
-2 Information (info) 단순 정보 메시지
-3 (낮음) Debug (debug) 디버깅용 메시지 – 프로그램 실행 흐름 추적용